금성인 - 기계와 매카니즘

미국 영화에서는 금성인이 대단히 많습니다. 미국이 금의 나라이라서 그런 것도 같지만, 가장 큰 이유는 논리성과 실증주의의 경향이 강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금기는 기계와 공업성과 함께 논리와 분석의 기운이기도 합니다. 

 

2009년 5월 개봉된 터미네이터 4의 포스터. 기계가 건설한 도시의 항공사진이다. 백색 금속과 붉은 불로 이루어져 있다. 나무와 물은 없다. 

 


영화 “터미네이터” 시리즈(1984, 1991, 2003, 2009)에서 그 철저한 논리성과 기계적인 정교함은 금의 속성 그 자체입니다. 2009년에 개봉된 미래전쟁의 시작은 기계가 지배하는 세상, 즉 금속의 세상입니다. 과연 금의 세상은 어떤 분위기일까? 영화의 강렬한 금속성 사운드에 묻혀 보면 그 차가움과 비정함을 알게 됩니다. 우선 기계의 세상은 사막 위에 서 있으며, 금속과 강렬한 용광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거기는 물도 없고, 나무도 없습니다. 

반면에 인간이 도피해 있는 곳에 이르면 비로소 숲이 나타나고 물이 흐릅니다. 금속이 왕성한 데서는 나무가 살 수 없으며,물은 쇠를 녹슬게 하기 때문에 물도 환영받지 못합니다. 용광로에서 불만 훨훨 타오르고 있습니다. 철은 불로 다루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터미네이터의 포스터의 강렬한 불꽃과 금속의 색상은 그야말로 금의 분위기 그 자체일 것입니다. 터미네이터는 금속을 상당히 다양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로보트의 진화에 따라 금속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면 그 디테일이 놀랍기까지 합니다. 특히 터미네이터2 에 등장한 t1000은 은색 액체 금속으로서, 총탄을 맞아 구멍이 나도 다시 붙고, 상대방의 형상으로 자유자재로 변형되어 경악스럽습니다. 물론 사람을 더욱 무섭게 만드는 것은 그 치명적인 날카로움입니다. 특히 3탄의 여성 터미네이터는 섬세한 철의 느낌과 여성적인 날카로움이 너무 끔찍스럽습니다.

이렇게 금속을 잘 연구하고 생생하게 활용한 영화는 찾아 보기가 힘이 듭니다. 첨단 무기 산업과 IT가 발달할 수 밖에 없는 분위기는 금기와도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차례

19 금성인 - 기계와 매카니즘


  리포트 전문적인 결과를 받아 보세요(유료)

운명의 사이클

대운/연운 등 인생의 변화의 사이클에 관한 리포트를 받아 보세요.

프리미엄 리포트

성격과 장단점 및 진로에 관한 리포트를 받아보세요.

운명의 키워드 리포트

인생의 타임라인을 지배하는 운명적 주제들을 살펴보세요.

  모바일 앱 안드로이드/아이폰용 앱입니다.


관계 테스트(무료)

이미지 테스트(무료)

행운의 시계(무료)

행운의 나침반(무료)

고전 사주 - 3대 명리학서 본문 수록!(무료)

현대 사주 - (유료)

점성학입문 (무료)